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

티앤엘 / 농우바이오 종목 분석

by 굿정보300 2023. 11. 8.

티앤엘 / 농우바이오 종목 분석

 

농우 바이오는 국내 종자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종자 기업으로, 종자 기술에 기반을 둬 고부가치 품종을 개발하고 매출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도 꾸준한 매출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연구 개발에도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종자 산업의 중요성과 농업 생산성 향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농우 바이오는 종자 개발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성숙한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의 주가 밸류에이션은 종자 기업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게 평가되고 있으며, 종자 시장 진입 장벽과 글로벌 경쟁력을 고려할 때 투자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다만, 종자 시장의 불확실성과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 재고 폐기 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주요한 리스크 요인입니다.

 

 

'티앤엘 적극적인 해외 진출에 따른 매출 성장 기대' 리서치 보고서 보기

티앤엘

티앤엘의 매출 성장 가능성은?

티앤엘 은 고기능성 소재 전문 기업으로, 의료 분야에 상처 치료제와 정형 외과용 고정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해요.

매출 비중 중 89.5%를 차지하는 상처 치료제 제품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고, 해당 제품 브랜드를 활용한 매출 비중은 20%에 불과해요.

해외 진출 및 신규 사업 확장이 가능하며, 2015년 대비 2018년 이후부터 급성장하여 2022년에는 연평균 20.6% 성장하여 816억원의 매출이 예상돼요.

시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던 종목인 만큼 전략적인 리포트를 통해 투자 가능성 분석을 함께하는 것을 추천해요.

 

 

티앤엘 이 성장한 이유와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전략은?

2018년부터 미국을 시작으로 해외 트러블 케어 시장 공략을 시작한 티앤엘 이에요.

그 결과 2018년에는 66억 원이었던 수출액이, 2022년에는 492억 원으로 연평균 약 65% 성장했대요.

"히어로 코스메틱스"라는 미국 기능성 화장품 유통 업체를 통해 OEM 형태로 매출이 급증하였으며, 최근 발표된 티앤엘 의 작년 매출의 거의 절반을 차지해요.

미국의 기업 "CNDd"를 인수하여, 유럽 등의 시장으로 진출할 예정입니다.

제 3자 유통 채널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중국과 일본을 포함하여 30여개국에 이미 수출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 많은 지역으로의 진출을 기대할 수 있겠죠.

 

 

동사의 장점과 신규 사업에 대한 전망은?

동사은 R&D를 통해 제품 다양성 확대로 시장을 확장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인 마이크로 리들 기반의 경피 약물 전달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티앤엘 출자 법인을 설립했어요.

작년부터 화장품으로 판매하여 매출액이 상승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80억원 매출을 기록했죠.

마이크로 리들을 활용해 기능성 화장품과 의료 기기 출시를 기획하고 있어요.

매출액은 33%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영업 레버리지 효과로 영업 이익률은 30.9%로 상승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동산의 현재 주가는 PR 밴드와 PER 밴드 하단에 위치하여 밸류에이션 매력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티앤엘의 밸류에이션 매력과 CND의 매출 비중은?

티앤엘 을 상처 치료제 분야 경쟁사인 원 바이오젠과, 화장품 ODM 업체인 콜마 코스맥스와 P/E 비교를 했어요.

2022년 원 바이오젠 P/E는 19.0배이며, 2022년 티앤엘 P/E보다 높아요.

콜마 코스맥스의 평균 P/E는 14.9로 티앤엘 의 2023년 P/E인 11.7배에 비해 높아요.

다만 티앤엘 의 밸류에이션 매력을 인정하며, 히로 코스믹 텍스 계약으로 인해 CND가 티앤엘 매출액의 67%를 차지하나 계약은 유지되고 있어요.

그러나 고객 다변화를 위해 티앤엘 은 일각에서는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구요.

 

 

 

'농우바이오 한국 토종 종자회사의 힘, 국내 1위 종자기업' 리서치 보고서 보기

농우바이오

농우바이오란 무엇인가요?

농우바이오는 국내 시장 점유 1위의 대표적인 종자 기업이에요.

매실, 토마토, 고추 등의 종자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어요.

1981년 농후 종묘사 설립되어 이전에는 농업 경제 지주의 계열사로 편입되었어요.

농우바이오의 2022년 기준 연결 매출액은 1,463억 정도로, 종자 매출이 전체의 76%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종자산업은 농업 생산성과 밀접하게 연결되며, 농우바이오는 국내, 해외 시장에서 선두적인 위치에 있어 주목할 만한 기업입니다.

 

 

국내, 해외 종자시장의 차이는?

국내 종자시장은 소수 업체들이 독과점 상황이며, 농우바이오가 20%로 1위를 차지해요.

해외에서는 글로벌 상위 기업들이 인수 합병으로 대기업화되고 있어, 코르테바, 바스프 등이 종자 시장에서 영향력을 갖고 있답니다.

해외에서도 계속해서 인수 합병이 일어나고 있어서, 농업 생산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중국 1위 종자 기업, 농우바이오의 연구개발 비중은?

중국 1위 토종회사인 농우바이오는 종자시장에서 28.2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요.

연구개발에 전년도 매출액의 약 17%에 해당하는 금액을 투자해 미래의 고부가치 종자 개발을 위한 혁신을 진행하고 있어요.

생명공학 기술 도입으로 고부가치 종자 개발 기간이 단축되고 있어요.

또한 글로벌 종자 회사로서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수출 시장이 확장되고 있고 글로벌 종자 회사들에게 F1 종작 교잡 종으로의 변화를 추구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요.

 

 

동사는 어떻게 매출성장을 기대할까?

동사는 해당 시장을 중심으로 작물병 세미나, 품평회 등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인접 국가에서도 적합한 농업 식물과 종자를 개발함으로써 해외시장 진입 추진하고 있어요.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현재 해외 매출이 전체 매출 중 20% 내외를 차지하고 있고, 2023년 매출은 175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요.

또한 농우바이오는 종속회사 상림이엔지를 포함해 사업 효율화 및 경영 기반 강화를 추진하여 전사 수익성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상림이엔지의 수익성 개선으로 인해 농우바이오 전체 수익성은 개선될 전망이에요.

 

 

농우바이오의 2023년 예상 주가 밸류에이션과 성장 가능성은?

농우바이오의 2023년 예상 실적 기준 현재 주가의 밸류에이션은 PER 9.9배, PBR 0.5배, PSR 0.9배 수준이에요.

한국국내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상장된 기업, 아시아 종자와의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바이엘, 코르테바, KWS와 같은 글로벌 대형 종자 전문 기업들의 2023년 컨센서스 기준 밸류에이션은 PER 12.30, PBR 1.5배, PSR 1.5배 수준이에요.

농우바이오는 국내 1위 종자 기업으로서 생물 다양성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야채를 주로 생산한다.

산업의 진입 장벽이 높아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점과 종자의 보유, 기술력을 갖춘 회사로서 가치는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이번 리서치에서 다루지 않은 리스크 요인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회사의 매출 및 재고 자산에 대한 추세와 문제점은?

2018년부터 최근 5년 동안 매출액은 연평균 88.9% 성장했고, 재고 자산은 연평균 9.3% 성장하는 추세에요.장기간 종자 공급의 변동성 및 다양한 종목별 트렌드 변화로 인해 동사는 많은 종자를 보유하고 있는 경향이 있어요.하지만 이로 인해 매년 약 50억 원의 종자 폐기 손실 비용이 발생하여 수익성이 상승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에요.회사는 이 문제를 인식하여 올해부터는 부서 간 소통을 강화하고 전담 직원을 통해 폐 손실을 최소화하고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