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

비나텍 주식 종목 분석

by 굿정보300 2023. 11. 9.

비나텍 주식 종목 분석

 

 

비나텍은 슈퍼커패시터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주로 블랙박스나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활용됩니다. 블랙박스에서는 슈퍼커패시터가 고출력 전원을 제공하고,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서는 통신 기능에 활용됩니다. 이제 차량을 비롯해 선박이나 비행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슈퍼커패시터가 사용될 수 있다는 점도 소개되었습니다. 비나텍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수소 시대에 맞춰 연료전지 분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비나텍

비나텍은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요?

비나텍은 슈퍼 키패시터라는 힘센 배터리 역할을 한답니다.

이 슈퍼 키패시터는 용량이 커지면서 배터리와 유사한 기능을 하게 되죠.

이전 일반 커패셔터는 콘덴서 역할을 하였지만, 주목받는 MLCC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슈퍼커패시터와 MEA가 사용되는 대표적인 제품은?

슈퍼커패시터는 제품에 따라 쓰이며, 풍력발전기의 피치 컨트롤과 스마트 미터기에 사용되죠.

MEA는 연료전지에서 핵심 부품으로 사용되며, 쌓인 스텝 내에서 작동합니다.

 

 

멤브레인과 MEA란 무엇인가요?

멤브레인은 탄소 가루로 만들어진 얇은 막으로 스택처럼 쌓여서 구성되며, 이것을 MEA에 적용하여 배터리 셀과 같은 역할을 수행해요.

이 MEA가 연료전지의 발전기 역할을 하며, 고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카본 재료를 사용해요.

현재 국내에서는 건물용 연료전지에 적용되고 있으며,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테스트를 진행중이에요.

멤브레인은 무겁지 않고 얇은 구성으로 이동성이 좋고, 발전기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요.

NFC방식으로 발전을 하는 멤브레인은 PAFC나 SFC에 비해 용량 및 효율면에서 낫다는 점에서 차별화되고 있어요.

 

 

슈퍼캡이 차량 블랙박스에 적용되는 이유는?

슈퍼캡은 효율은 떨어지지만 발전 조건이 낮아 모빌리티 분야에 적용될 수 있고, 응용성이 좋아요.

차량 블랙박스에 필요한 규칙적인 전원 공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사고 발생 시 에너지 공급을 제공하여 블랙박스가 작동할 수 있게 해요.

내부적으로 슈퍼캡의 인지도는 높아지고 있고, 고객들의 수요에 대응하는 영업이 더 활발해져요.

차량 블랙박스의 중요한 이벤트를 녹화하기 위해 슈퍼캡의 출력 특성과 대응 속도가 빠르게 작동해요.

슈퍼캡은 차량 블랙박스가 사고나 문제 발생 시 지속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공급을 유지하여 에너지를 백업해요.

 

어떤 용도로 슈퍼캡이 활용될까?

슈퍼캡은 스마트 미터기와 차량용 블랙박스에서 전기 사용량 검침 및 높은 전력 통신에 활용돼요.

블랙박스와 전력 회사 사이의 통신에서 고출력 에너지를 제공하며, 배터리의 리치 마켓 역할을 하는 구원투수이기도 해요.

자동차의 전장화 및 전력계통 확장함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며, 전기 사용량 검침과 전력 통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SS에서 발생하는 전력 품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ESS 같은 경우, 세이빙 전력의 품질 문제가 생기는데 이것을 해결하고자 슈퍼캡이라는 보와장치를 사용해요.

이 슈퍼캡은 배터리와 함께 사용되며, 전력의 간헐적인 특성을 보완해줄 뿐 아니라 배터리의 수명도 1.5배 이상 늘어나게 해줘요.

신재생 에너지는 전력의 품질을 보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ESS에서는 슈퍼캡과 배터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ESS에서 발생하는 전력 품질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로서 슈퍼캡은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어요.

 

 

어떤 회사인가요?

건물용과 모빌리티 부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에요.

현재 자동차계에 적용되는 제품 콜 진행을 5년째 진행하고 올해 중에 양산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작년과 올해 매출 숫자는 비슷하지만, 앞으로의 상용차 물량을 납품할 예정이고 향후 미래 사업 방향성도 기대된다고 해요.

또한, 2021년에는 굉장한 이슈들과 이벤트들이 예상된다고 하네요.

 

 

차량에 적합한 에너지 공급원은?

차량의 에너지 공급원은 내연기관에서 배터리로 바뀌고 있어요.

차량에서는 배터리와 연료전지 중, 사용 목적에 맞게 선택해야해요.

승용차는 에너지 소비량이 적기 때문에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상용차처럼 크기가 커진 경우, 용량 대비 무게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연료전지가 더 좋을 수 있어요.이 때문에 차량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연료전지를 선택할 수도 있답니다.

 

 

배터리와 연료전지, 차량용으로는 뭐가 더 효율적일까?

차의 크기에 따라서 연료전지가 더 효율적일 수 있어요.

연료전지 매출은 건물용에서 이동형 디바이스 오일지로 이전되고 있다는데요, 미주와 유럽에서는 건물용 연료전지뿐 아니라 차량이 아닌 선박, 항공기에도 사용되고 있어요.

그리고 모빌리티 분야는 끝없는 가능성이 있다죠.

 

 

연료전지와 배터리의 문제점. 어떤 방향으로 시장이 발전하고 있나?

연료전지는 가능하지만, 배터리는 무게를 싣게 되면 뜰 수 없는 구조가 되어 어떤 어플리케이션의 구성과 특성에 따라 시장이 방향성을 갖추고 있어요.

수소가 메가트랜드로부터 인기를 얻으면서 다양한 기업들이 이에 대응하고, 이에 대한 회사 문화도 바뀌고 있어요.

보수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해왔던 회사 문화를 바꾸어, 올해는 소통 강화 및 불확실성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연초부터 투자자와 소통하며 현재 진행 중인 일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이후에도 계속될 예상이에요.